학력
2005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
1995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과정 졸업- 석사논문 ; 자아의식을 통한 조각작품 제작
1991 경북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이력
개인전
2016 CYBER GARDEN-사이를 거닐다, 봉산문화회관 야외공모 선정작가전, 대구
2012 BOUNDLESS BODY, 대구MBC, 갤러리 M
2011 The Empty Digital Body, 한전아트센터, 서울
2010 리우의 봄봄전, 제이원 갤러리, 대구
2009 ‘미완의 전설’, 문화공간 KMG, 대구
2008 기획공모 선정 작가전, ‘유리상자-아트스타 ver.1’, 봉산문화회관, 대구
2008 이장우의 ‘날 꿈’전, 동제미술관, 대구
2007 ‘오행과 디지털 영상’, 고토갤러리, 대구
2007 ‘CYBER -DIGITAL PAINTING-호접몽’, 예술의 전당, 서울
2006 Cybug전, KPAA 기획 국제전, 문예회관, 대구
2006 ‘우리시대의 미학- 사이보그, 동양, 디지털’, 봉산문화회관, 대구
2005 디지털 영상과 동양미학의 조형화, 동제미술관초대, 대구
2004 Cyber 호접몽, 예술마당 솔, 대구
2003 Winter Episode, 예술마당 솔, 대구
2001 청년작가 초대전, 문예회관 기획, 대구
2000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짧은 명상, 문예회관, 대구
1995 윤갤러리 초대전, 윤갤러리, 서울
1995 이장우 조각전, 문예회관, 대구
단체전
2016 오이타 아시아 조각전, 오이타, 일본,
2016 한일 예술통신, 아트스페이스 사가, 교토, 일본
2016 COLLECTION, 청주시립미술관 오창전시관, 청주
2016 KIAF(COEX), 아트부산(BEXCO), 대구아트페어(EXCO)
2016 천년의 하늘, 바람, 꿈 아트경주 특별전, HICO, 경주
2016 현대미술 조망전 인간 VS 인공지능, 문화예술회관, 대구
2015 re 숨을 불어넣다, 포스코 본사, 포항
2015 현대미술 오디세이, 문예회관, 울산
2015 Drawing for Memory, 웃는얼굴 아트센터, 대구
2015 The Table, 에다소소, 청도
2015 대구 아트페어, EXCO, 대구 등
수상경력
? 수상
2009 포스코 스틸아트 어워드 우수상 수상
? 레지던시
2013 Time & Space 몽골 노마딕 레지던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몽골
시안미술관 레지던시
? 작가노트
RATAVA
아바타는 ‘자아의 형태’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이다. 신이 인간의 육체를 가지고 이 땅에 내려오는 것을 뜻하는 힌두교의 용어이다. 즉 아바타는 신이 이 세상에 내려오기 위해 몸을 빌려 변화하는 화신(化身)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 가상공간에서의 아바타는 자신을 대리하는 가상의 신체, 새로운 정체성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디지털 가상공간의 대리자아는 아바타라 불린다. 그러나 내가 보기에는 디지털 공간의 아바타(AVATAR)는 아바타 철자의 역순인 라타바(RATAVA)로 불러야 할 것 같다. 왜냐하면, 이제 인간은 사이보그와 컴퓨터를 입고 가상공간 안에서 시공간을 넘나들며 신을 꿈꾸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신이 인간세상으로 내려오기 위한 화신(化身)이 아니라 인간이 신의 영역을 향해 나아가는 화신(化神) 즉, 아바타의 역순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현실과 가상, 일상과 디지털의 구분은 희미해져 간다. 그리고 시공간을 직선운동을 멈추고 경계 없이 유동한다. 그 증간현실의 시공간 속에서 우리는 라타바(RATAVA)를 꿈꾼다. 바야흐로 인간은 아바타의 역순인 라타바를 입고 신이 되려하고 있는 것만 같다.
*기획되는 신체-기획되는 몸은 리우 작가가 바라본 인간의 모습이고, 작가가 제시하는 가능성의 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