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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우
조각     |     한국
학력
2024 시카고 예술학교 조소과 석사 졸업 2021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조각학과 학사 졸업
이력
개인전 2025 기억이 대지가 되는 곳에서 《 Where Memory Becomes the Earth》, , 금호미술관 서울 2024 일리노이 미국 《 》 Ephemeral Echoes , Comfort Station, , 《 》 From Dust to Senses , SITE Gallery, , 일리노이 미국 2021 숨겨진 것 씌워진 것 굴절된 것 갤러리 도스 서울 《 》 , , , , 2020 빨간벽돌갤러리 서울 《 》 Amorphous Nature , , 주요 단체전 2025 일리노이 미국 《 》 Imprints of Time , Bridgeport Art Center, , 《 》 Ground Floor , Hyde Park Art Center, , 일리노이 미국 2024 일리노이 미국 《 》 Myth of the Organic City , 6018|North, , 《 》 PULP , The Art Center Highland Park, , 일리노이 미국 《 》 Visions of Nature , Site:Brooklyn Gallery, , 뉴욕 미국 《 》 Material Alchemy , , , 시카고 엑스포 일리노이 미국 2023 일리노이 미국 《 》 Space for Empathy , OH Art Foundation Gallery, , 《 》 Porous Kinships , School of Visual Arts, , 뉴욕 미국 《 》 Department of Sculpture Exhibition , Comfort Station, , 일리노이 미국 2021 수상한 말이 있지 않은가 서울 《 》, TRAART, 2016 대한민국 호국미술대전 용산 전쟁기념관 서울 유엔평화기념관 부산 《 》, ( ), ( ), ( ), ( ) 양구인문학박물관 강원 춘천국립박물관 강원 주요 레지던시 2025 콜로라도 미국 Anderson Ranch Arts Center, , Loghaven Artist Residency, , 테네시 미국 Vermont Studio Center, , 버몬트 미국 2024 메사추세츠 미국 MASS MoCA Residency, , Chicago Artists Coalition Residency, , 일리노이 미국
수상경력
주요 수상 및 선정 2025 테네시 미국 Loghaven Artist Residency Fellowship, , Kimmel Harding Nelson Center for the Arts Award, , 네브라스카 미국 2024 제 회 금호영아티스트 선정 금호미술관 22 , Eldon Danhausen Sculpture Fellowship, , , 시카고 예술대학 일리노이 미국 2016 대한민국 호국미술대전 대상 대한민국 육군 본부 ,
작가 유상우(b.1994)는 현대 사회의 과잉된 정보와 자극 속에서 무뎌진 감각의 상태에 주목한다 그는 정서적 감각이 상실되어가는 원인을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도시화 같은 . 사회 구조에서 찾으며 일상 속 자연물이 문화적 상징으로 소비된 뒤 무의미한 잔해로 , 전락하는 과정을 포착한다 유상우는 이러한 자연적 대상들을 작업의 재료로 . 재가공하여 감각의 다양한 층위를 환기하고 정서적 회복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출처및 제공: 금호미술관 이번 전시 기억이 대지가 되는 곳에서 《 》는 년부터 진행해 온 프로젝트 2023 <Portrait of Loss> . 의 연장선에 있는 작업들로 구성된다 < >(2025) 가장 낮은 곳에 쌓인 것들 은 작가가 거주하는 시카고 도심에서 수거한 크리스마스트리를 재료로 삼았다 트리의 . 잔해는 먼지 형태로 해체되어 문화적 아이콘으로서의 상징성을 벗어나고 남아 있는 , 솔향은 상실의 감정을 후각적 차원으로 전환시킨다. < >(2025) 빛이 닿지 않는 방 은 공공 정원에서 버려진 식물을 종이로 가공하고 식물성 색소를 이용해 사진 이미지를 현상한 , 작업이다 자연광에 의해 현상된 이미지는 전시 기간 동안 외부 환경에 의해 점차 . 퇴색하며 빈 종이만 남게 된다 이와 같은 작품들은 전시 종료 후 본래의 자연으로 , . 되돌아가 새로운 생명을 위한 촉매로 작용한다 작가는 이처럼 인간에 의해 의미가 . 부여되고 소멸된 자연물을 매개로 감각과 기억 상실에 대한 사유를 이끌어내며 지속 , , 가능한 재료에 대한 탐구를 통해 생태적 순환 속에서 예술적 실천을 이어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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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전시

< > 강이 소원을 품을 때 When the River Cradles Wishes 2025, Single-channel video, 6‘ 6“ 단채널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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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우 개인전 《기억이 대지가 되는 곳에서》 전경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