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RTIST
정보수정요청
안젤름 키퍼
Anselm Kiefer
회화     |     독일
학력
1945 독일 도나우슁겐에서 출생 1969 칼스루 예술 아카데미에서 미술 공부, 1970년대 뒤셀도르프에서 요셉 보이스의 강의를 듣기도 하였다. 1992 프랑스로 이주하여 현재 남부지역의 발자크에서 거주하며 작업
이력
개인전 1969 안젤름 키퍼, 카이저플라츠 갤러리, 칼스루 1973 노퉁, 갤러리 미하엘 베르너, 쾰른 니벨룽겐의 번민, 독일문화원, 암스텔담 1974 불에 탄 땅의 회화, 갤러리 미하엘 베르너, 쾰른 태양박공, 벤스터/로터담 미술재단, 로터담 1975 책들, 갤러리 미하엘 베르너, 쾰른 1976 지그프리트는 브륀힐데를 잊어버렸다, 갤러리 미하엘 베르너, 쾰른 1977 안젤름 키퍼, 본 미술협회, 본 안젤름 키퍼, 갤러리 헬렌 반 데어 메이, 암스텔담 1978 세계적인 것의 길-헤르만 전투, 갤러리 마이어-한, 뒤셀도르프 작품과 책들, 베른 쿤스트할레, 베른 1979 안젤름 키퍼, 슈테데릭 반 아베뮤지움, 아인트호벤 1980 안젤름 키퍼, 만하임 미술협회, 만하임 연소, 경직, 침몰, 파묻힘, 제 39회 베니스 비엔날레 독일관 그림과 드로잉들, 갤러리 시그리드 프리드리히/사비네 크누스트, 뮌헨 안젤름 키퍼, 뷔르템베르크 미술협회, 슈투트가르트 갤러리 헬렌 반 데어 메이, 암스텔담 1981 갤러리 파울 맨츠, 쾰른 갤러리아 살바토레 알라, 밀라노 서양미술: 1939년 이후의 동시대 예술, 메세 할렌, 쾰른 1982 마리안 굿맨 갤러리, 뉴욕 갤러리 파울 맨츠, 쾰른 갤러리 헬렌 반 데어 메이, 암스텔담 메리 분 갤러리, 뉴욕 트랜스-아방가르드의 신화, 드라마, 비극, 예술과 산업박물관, 성-에티엔느, 프랑스 1983 소냐 헤니-닐스 온스타드 재단, 오슬로 회화와 수채화, 안토니 도페 갤러리, 런던 책과 과슈작품들, 한스-토마 뮤지움, 베르나우, 독일 1984 갤러리 파울 맨츠, 쾰른 시립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 ARC/파리 시립 근대미술관; 이스라엘 미술관, 예루살렘 1985 회화 1983 -1984, 현대미술관, 보르도 1986 이집트에서 탈출, 마리안 굿맨 갤러리, 뉴욕 갤러리 파울 맨츠, 쾰른 1987 회화 1980-1986, 슈테데릭 미술관, 암스텔담 마리안 굿맨 갤러리, 뉴욕 갤러리아 폭살, 바르샤바 1989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필라델피아 미술관; 로스엔젤레스 현대미술관; 뉴욕 현대미술관 여성직자 - 2개의 폭풍의 나라, 안토니 도페 갤러리, 런던 지구의 마법사, 퐁피두 센터와 라 빌레뜨의 그랑 할르, 파리 1990 역사의 천사, 갤러리 파울 맨츠, 쾰른 양귀비꽃과 기억, 갤러리아 폭살, 바르샤바 릴리스, 마리안 굿맨 갤러리, 뉴욕 제이슨, 더글라스 하이드 갤러리, 더블린 1991 책 작업 1969-1989, 튀빙겐 미술관, 튀빙겐 카이저링 고슬러 1990 : 안젤름 키퍼, 묀셰하우스 미술관, 고슬러 책 작업 1969-1990, 뮌헨미술협회, 뮌헨; 쿤스트하우스, 쮜리히 1992 안젤름 키퍼, 노이어 국립미술관, 베를린 식용식물, 갤러리 이본 랑베르, 파리 후지텔레비젼 갤러리, 도쿄 1993 개혁속의 여성들, 안토니 도페 갤러리, 런던 1995 리아 러머 갤러리, 나폴리 1996 멜란콜리아, 세존미술관, 도쿄; 쿄토 국립미술관, 쿄토; 히로시마 현대미술관 안젤름 키퍼 1982-1995, 국제갤러리, 서울 은유로 가는 통로에서: 안젤름 키퍼-독일 작가의 회화와 책작업, 현대 문화예술회관, 멕시코 씨티, 멕시코 안젤름 키퍼, 이본 람베르 갤러리, 파리 1997 I Hold all Indias in my Hand, 안토니 도페 갤러리; 사우스 런던 갤러리, 런던 1998 하늘과 땅, 꼬레 미술관, 베니스 I Hold all Indias in my Hand, 안토니 도페 갤러리, 런던 판화작품, 나폴리, 카포디몽테 미술관 너와 나와 세계의 세대, 가고시안 갤러리, 뉴욕 안젤름 키퍼와 80년대 미술, 카와무라 현대미술관, 일본 1999 사오 파울로 현대미술관, 브라질 바람, 시간, 침묵, 벨라스퀘즈 성, 퀸 소피아 국립 미술관, 마드리드 시립미술관 소장의 종이 작업,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뉴욕 2000 떨어지는 별들, 볼로냐 현대 갤러리 백화제방, 리아 루마 갤러리, 밀라노 2001 희랍 로마시대의 여인들, 갤러리 리아 루마, 나폴리 Chevirat Ha-Kelim-Le bris des vases, Chapelle de la Salpetriere, 파리 백화제방, 안토니 도페 갤러리, 런던 안젤름 키퍼-회화 1998-2000, 루이지에나 현대 미술관, 덴마크 주요 단체전 1945 -1985 미술관? 미술관! 미술관, 40일간의 뮤지움, 함부르크 1960년대 이후의 독일 예술: 바이어른의 프란츠공의 소장품, 국립 근대 미술갤러리, 뮌헨 1969 독일 예술가 협회 17: 전시회, 하노버 미술협회, 하노버 국립조형예술아카데미, 칼스루에, 칼아르놀트 빌둥스슈테테, 바트고데스베르크 1973 14x14, 시립쿤스트할레, 바덴바덴 작품활동의 결산, 독일문화원 갤러리, 암스텔담 1976 보이스(Beuys)와 그의 후예, 프랑크푸르트 미술협회, 프랑크푸르트 1977 도큐멘타 6, 프리데리치아눔 미술관, 카셀 제10회 파리 비엔날레, 파리 시립 근대미술관, 파리 1978 예술가의 책 작업의 예술, 테헤란 현대미술관, 이스라엘 1979 종이 위의 그림, 바트 미술협회, 칼스루에 1980 신야수주의, 노이에 갤러리/ 루드비히 소장품, 아헨 고전주의 이후, 예술과 산업 박물관, 성-에티엔느, 프랑스 1981 회화의 새로운 정신, 왕립 예술 아카데미, 런던 오늘의 독일 예술, ARC/파리 시립 근대 미술관 독일의 회화, 예술관 전시 연합, 브뤼셀 1982 도큐멘타 7, 프리데리치아눔 뮤지움, 카셀 새로운 회화, 안토니 도페 갤러리, 런던 트랜스-아방가르드의 신화, 드라마, 비극, 예술과 산업박물관, 성-에티엔느, 프랑스 예술은 금지된 것이 아니다, 시립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 시대정신, 마틴-그로피우스-바우, 베를린 유럽의 신구상, 밀워키 미술관, 미국 재난에 대하여, 현대 미술센타, 제네바 아방가르디아 트랜스아방가르디아, 무라 아우레리아네 다 포르타 메트로니아 아 포르타 라티타, 로마 과거, 현재, 미래: 동시대의 예술관 건축, 뷔르템 베르크 미술협회, 슈트가르트 회화에 대한 압력, 말보로 갤러리, 뉴욕 안젤름 키퍼, 야니스 쿠넬리스, 마리오 메르츠, 갤러리아 크리스티안 슈타인, 튜린 '60 /'80: 태도/개념/이미지, 슈테데릭 미술관, 암스텔담 새로운 독일회화, 스튜디오 마르코니, 밀라노 1983 예술 '83, 아테니엄 미술관, 헬싱키 바젤 미술관 컬렉션의 새로운 드로잉 작품들, 바젤 미술관, 바젤; 순회전시 튀빙겐 미술관; 노이어 갤러리, 카셀 동시대 회화와 그래픽디자인에서 구현된 인간과 자연, 예술가 셍트럴 하우스, 모스크바; 중앙전시홀, 레닌그란드 지구, 리옹 현대미술관, 리옹 표현주의: 독일의 새로운 미술, 세인트 루이스 미술관; 예술 및 도시재정 연구소, P.S.1, 뉴욕; 현대미술연구소, 펜실베니아 대학교, 필라델피아; 현대미술센타, 신시내티; 시카고 현대 미술관, 시카고; 뉴포트 하버 미술관, 뉴포트 비치; 코코란 아트 갤러리, 위싱턴 테이트 갤러리의 새로운 미술, 테이트 갤러리, 런던 새로운 형태: 독일의 현대미술, 프레데릭 와이트 미술관, UCLA 1984 루터, 그리고 예술에 미친 그 결과, 함부르크 쿤스트할레, 함부르크 첫번째 전시: 8개 콜렉션의 회화와 조각, 1940-1980, 로스엔젤레스 현대미술관 '페어 콜렉션', 포크방 뮤지움, 에센 인용, 팔레 데 보자르, 샬르로아, 벨기에 오늘날의 독일 풍경, 노이어 베를린 미술협회, 베를린 상상의 콜렉션, 빈터투어 미술관, 빈터투어, 스위스 제5회 시드니 비엔날레, 뉴사우스 웨일즈 아트 갤러리, 시드니 병풍, 슐로스 뢰르스 펠트, 케어펜, 독일 국제 회화와 조각 근작 탐구전, 뉴욕 근대 미술관, 뉴욕 1985 여기서부터, 메세할렌, 뒤셀도르프 주제: 동시대의 초점 1974-1984, 허쉬혼 미술관과 조각 정원, 위싱톤 DC 대행진: 1940년 이후 회화 하이라이트, 슈테데릭 뮤지움, 암스텔담 1985 공간과 신화: 독일 화가 6인, 빌라바우란, 룩셈부르크 파리의 새로운 비엔날레, 라 빌레뜨 공원의 그랑할르, 파리 흰 색, 그리고 검은 색: 마네에서 키퍼까지, 갤러리 바이엘러, 바젤; 갤러리 비트록, 뒤셀도르프 독특한 책들, 안토니 도페 갤러리, 런던 독일 연방공화국의 예술, 국립미술관, 베를린 1986 20세기의 독일의 예술: 회화와 조각 1905-1985, 왕립 예술 아카데미, 런던; 시립갤러리, 슈투트가르트 메멘토 모리, 무어 예술대학, 필라델피아 카네기 인터내셔날, 카네기 연구소 미술관, 피츠버그 작품, 카스텔로 디 리볼리, 튜린 드로잉 전시, 마리안 굿맨 갤러리, 뉴욕 진짜 큰 그림, 퀸즈 뮤지움, 뉴욕 근대예술의 40년 : 1945-1985, 테이트 갤러리, 런던 야생의 환영스펙트럼 : 신 독일예술, 남부 오스트렐리아 아트 갤러리, 아델레이드; 서부 오스트렐리아 아트 갤러리, 퍼스; 웰링톤 아트 갤러리, 웰링톤, 뉴질랜드 요셉 보이스, 엔조 쿠키, 안젤름 키퍼, 야니스 쿠넬리스, 바젤쿤스트할레, 바젤 유럽/미국: 예술적 매혹의 역사, 뮤지움 루드비히, 쾰른 책장을 넘기며: 현대 예술 내의 몇 권의 책들, 케틀스야드 갤러리, 캠브리지, 영국 안젤름 키퍼-리차드 세라, 사치 콜렉션, 런던 1987 태도: 독일 연방 공화국의 회화, 알텐 뮤지움의 노이어 갤러리, 동베를린; 시립미술콜렉션, 드레스덴 1988 개인들: 현대 미술사의 단면 1945-1986, 로스엔젤레스 현대 미술관 시대, 유행, 도덕, 열정: 오늘날 예술의 단면, 1977-1987, ARC / 파리시립근대미술관 도큐멘타 8, 프리데리치아눔 뮤지움, 카셀 제19회 상파울로 비엔날레, 브라질 제7회 시드니 비엔날레, 뉴 사우스 웨일즈 아트 갤러리, 시드니 1989 유럽의 사투르누스, 스트라스브르 뮤지움, 스트라스브르 카네기 인터내셔날, 카네기 연구소, 피츠버그 재구상 회화: 독일 이미지 1960-88, 톨레도 미술관, 오하이오; 솔로몬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 뒤셀도르프 미술관, 뒤셀도르프; 쉬른 쿤스트할레, 프랑크푸르트 지구의 마법사, 퐁피두 센터와 라 빌레뜨의 그랑 할르, 파리 1990 나이팅게일의 작업, 슈타트리첸 아카데미의 슈투트가르트 예술가 하우스, 슈트가르트 근대 거장전 '89, 헤이싱포 쿤스트홀, 헬싱키 독일에서의 자유, 평등, 프랑스 혁명 200주년, 독일 국립미술관, 뉘렌버그 드로잉 그 자체, 오사카 국립미술관, 오사카 에너지, 슈테데릭 미술관, 암스텔담 라이프 사이즈, 이스라엘 미술관, 예루살렘 공간과 민중속의 안젤름 키퍼, 슈타델, 프랑크푸르트
수상경력
Wolf Prize(1990)
안젤름 키퍼의 작품에는 역사에 대한 복합적이고 비판적인 참여가 관통하고 있다. 게오르크 바젤리츠의 조각과 함께 그의 회화는 1980년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 격론을 불러일으켰다. 관람객들은 공공연한 나치의 모티프들이 아이러니한 의도에서 사용된 것인지 실제로 파시스트적인 이념을 담고 있는 것인지 스스로 판단해야 했다. 키퍼는 예술이 외상을 입은 민족과 고통을 당하고 갈라진 세계를 치유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작업해 왔다. 그는 대형 캔버스 위에 리하르트 바그너나 괴테와 같은 인물들을 묘사함으로써 독일의 문화사를 환기하는 서사시적인 회회를 창조했다. 이로써 그는 세계를 제시하는 도구로서의 회화라는 역사적 전통을 지속시키고 있는 것이다. 역사와 현재의 윤리적 문제에 참여한다는 예술의 임무를 이처럼 확고히 천명하고 있는 예술가, 이처럼 인간적 노력을 통해서 죄의식의 해소의 가능성을 표현하고 있는 예술가는 오늘날 몇 되지 않는다.
더 보기
작품
전시

Flying Fortress

240 x 430.1 x 230.2 cm , 2010

The Seven Heavenly Palaces

variable size , 2004

마르가레테

1981

마르가레테 너의 금빛 머리

1980

마르가레테 - 슐라미트

1981

세계적인 지혜의 방식들 - 아르미니우스의 전투

oil painting

196x239cm , 1978

Let a Thousand Flowers Bloom

Bohemia Lies by the Sea

1996

Varus

Oil and acrylic on burlap

200 × 270 cm , 1976

The Starry Heavens Above Us, and the Moral Law Within

1969 - 2010

Athanor

Oil, acrylic, emulsion, shellac, and straw on photograph mounted on canvas

3800 x 2250 cm , 1983-1984

The Fertile Crescent

Oil, emulsion, acrylic, cardboard, plaster and chalk on canvas

762 x 330 x 7 cm , 2009

지금 집이 없는 사람은 이제 집을 짓지 않습니다

Emulsion, oil, acrylic, shellac, lead, rope on canvas

190 x 280 cm , 2022

지금 집이 없는 사람은 이제 집을 짓지 않습니다

Emulsion, oil, acrylic, shellac on canvas

190 x 280 cm , 2021-2022

지금 집이 없는 사람은 이제 집을 짓지 않습니다

118 laterite and straw bricks

83 x 288 x 183 cm , 2022

지금 집이 없는 사람은 이제 집을 짓지 않습니다

Emulsion, oil, acrylic, shellac, lead, rope, on canvas

190 x 280 cm ,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