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XHIBITION
셀레스틴 김 : 육각의 비전
기간| 2022.05.05 - 2022.05.18
시간| 10:00 - 19:00 *일요일 휴관
장소| 시민청/서울
주소| 서울 중구 세종대로 110/
휴관| 일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관람료| 무료
사이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
셀레스틴 김
정보수정요청

전시정보

			*전시장소: 서울시청 시민청갤러리(지하 1층)

-

서문 : 
셀레스틴 김(Celestine KIM)은 시민청 갤러리의 건축적 내부 공간이 변형된 육각형 모양임을 포착하고, 그가 수년간 작업의 모티브로 삼아온 ‘육각형(hexagon)’을 테마로 하여 개인전을 진행한다. 이번 개인전 <육각의 비전(Hexagonal Vision)>은 색채, 빛, 그림자의 관계, 다시 말해, 현상(phenomena)과 리플렉션(reflection)에 초점을 둔 전시이다.


이 전시를 위하여, 김 작가는 메인 작품으로 홀로그램 필름이 입혀진 패널에 육각형의 구멍들이 혼재하는 병풍 형태의 설치작품을 선보인다. 이 육각 패턴의 병풍은 바닥의 조명과 함께 색과 그림자에 의한 또 다른 가상의 병풍을 흰색의 갤러리 벽면에 투사할 것이다. 갤러리의 중앙에는 마치 거대한 벌집처럼 보이는 육각 형태의 홀로그램 필름이 입혀진 패널들이 군집 되어 설치된다. 또한, 시민청 주변의 소리 및 벌소리를 모티브로 한 피아노 연주곡을 융합 및 편집하여 작업한 사운드아트를 설치작품 사이에 삽입하여 구현한다(연주: 피아니스트 신애라). 이는 벌집 근처에서 들을 수 있는 벌들의 소리를 대신하여 도심의 소리와 사람이 만드는 벌 소리를 육각의 구조물과 함께 선보이고자 하는 것이다.


셀레스틴 김 작가는 그의 설치작품과 함께 빛과 그림자, 사운드 그리고 갤러리 공간을 융합하여 하나의 ‘예술적 장소’로서 이 전시를 제안한다. 미술작품와 전시환경의 현상적 관계에 의하여 구축된 이 '추상의 장소(Abstract place)'는 관람자의 움직임과 시선의 위치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풍경들과 함께 몸의 총체적 지각에 의한 예술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전시는 색채를 기반으로 한 3차원의 설치작업이 예술적인 측면에서 작품재료의 특성 및 환경의 관계와 연계하여, 어떻게 현상적으로 펼쳐질 수 있는지에 대한 실험의 장이다. 이를 통하여 물질적 염료를 사용하지 않은 현대 페인팅 영역의 확장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작가노트 : 
나는 지난 몇 년간 수많은 육각형 모양의 집합체들을 조합하고 설치하여 대형의 벌집을 연상시키는 추상페인팅 및 설치작업을 해왔는데, 이 작업의 연장선상에서 서울 시민청 시민청갤러리 공간 안에 대형의 육각 패턴의 벌집을 짓는 설치작업을 하고자 한다. 전시장에 들어서는 관람객들은 다채로운 색들의 막으로 만들어진 예술적인 벌집 안으로 들어오는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시민청갤러리는 시민들을 위한 열린 문화공간으로, 갤러리의 공간은 전형적인 사각형의 공간이 아닌 변형된 육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다. 시민청갤러리 입구 근처의 공간에 가벽을 세우게 되면, 평면도로 보았을 때 ‘육각형’이 된다. 나는 이 특성을 나의 작업과 연결하여 개인전을 진행하고자 한다. '육각(hexagon)'은 최근 몇 년 동안 나의 작업의 모티브가 되어왔으며, 나는 '육각'을 작품 형태와 크기를 확장하는 세포 단위로 사용해왔다.


이 전시를 위하여, 육각의 페인팅과 육각의 패턴이 음각으로 새겨진 플라스틱 병풍 형태의 설치작품, 홀로그램이 덮혀진 육각의 플라스틱 패널들을 거대한 벌집을 연상되도록 전시할 것이다. 나아가, 이 전시는 육각의 일루전이 혼재하는 '추상의 장소'로서 시민들에게 도심 안에서 도심을 벗어날 수 있는 문화예술적 쉼터로 제안한다. 자연으로부터 온 형상이지만 인간이 재해석해 만든 육각 형상들의 변주를 통해 시민들에게 명상의 시간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후 원 : 서울문화재단, 시민청
문 의 : 010-5064-6382(전시작가)

(출처 = 시민청)			
※ 아트맵에 등록된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팸플릿 신청
*신청 내역은 마이페이지 - 팸플릿 신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부 이상 신청시 상단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확인
공유하기
Naver Facebook Kakao story 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