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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
한상아 : 뾰족한 온기
기간| 2022.10.22 - 2022.12.18
시간| 11:00 - 19:00
장소| 파운드리 서울
주소| 서울 용산구 한남동 737-24
휴관| 월, 일
관람료| 무료
전화번호| 02-595-0223
사이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
한상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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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정보


  • 전시전경

    (이미지 출처 = 파운드리 서울)
  • 			바이파운드리는 2022년 10월 22일부터 12월 18일까지 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한상아의 개인전 «뾰족한 온기»를 소개한다. 이번 전시에서 한상아는 자신의 내면으로 스며드는 경험과 기억을 광목 위에 먹으로 그리고 오려낸 다음, 실로 단단히 꿰매고 이어내는 수행적 과정을 통해 사랑하는 대상의 평안을 바라는 인간의 근원적 소망을 담은 5점의 입체적 평면 작품과 5점의 평면적 입체 작품을 선보인다.
    
    
    한상아의 작업은 일상적 경험과 그로부터 비롯되는 감정에 대한 기억에서 시작된다. 작가, 여성, 그리고 한 개인으로서 겪는 삶의 여러 변화를 겪는 과정에서 작가는 종종 하나의 단어로 단순화되지 않는 복잡미묘한 정서가 몸에 달라붙어 마치 무늬와 같이 피부에 스며드는 것”같다고 말한 바 있다. 작가는 이러한 감성적 기억을 논리 정연한 서사로 정리하기보다, 있는 그대로의 파편적이고 모순적인 면모를 비유적이고 상징적인 조형 언어로 풀어낸다.
    
    
    «뾰족한 온기»라는 제목의 이번 전시는 작가이자 어머니인 이중의 정체성이 촉발하는 모순적인 사랑의 마음을 다룬다. 사랑하는 가족의 평온한 나날을 염원하면서도 눈앞의 대상에 항상 예리한 날을 세울 수밖에 없는 작가의 긴장감이 부딪히며 만들어내는 감정과 생각의 편린을 한상아는 무언가를 향해 뻗어 있거나 합장한 손, 불꽃, 별처럼 신화적, 종교적 맥락을 연상시키는 상징들과 구불구불하게 이어지거나 여러 갈래로 갈라져 나오는 선같이 유기적인 형태가 공존하는 초현실적 장면에 담아낸다. 작품은 지극히 내밀한 작가의 체험에서 출발하지만, 그 속에서 고찰하고 있는 사랑의 다면적 층위는 인간이 소중한 대상에게 품는 일반적 감정이라는 점에서 작가의 서사는 보는 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보편적 이야기로 확장된다.
    
     
    
    동양화를 기반으로 하는 한상아는 먹과 모필, 광목과 실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든다. 작가는 광목천 위에 먹으로 여러 상징이나 형태, 무늬를 그리고, 이를 모양대로 오려낸다. 그런 다음 검은색 실로 여러 그림 조각들을 배경이 되는 커다란 광목에 겹겹이 꿰매거나, 여러 면을 가진 입체물로 단단하게 이어낸다. “내가 생각하는 동양화의 본질은 ‘선’에 있다”는 작가의 말을 떠올려 보자면, 작가의 작업에는 먹과 모필로 만든 선과 실과 바늘이 만들어내는 선이 공존하게 되는 셈이다. 모필을 쥐고 움직이는 신체의 힘이 먹선에 드러나는 것처럼, 당기고 묶는 힘과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실선에도 역시 작품을 만드는 작가의 수행적 과정이 새겨진다. 특히 작가의 바느질은 자수나 편직같이 전통적으로 여성의 가사 노동으로 여겨졌던 기법을 창작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차용한 여성주의 작가들의 접근을 계승하면서도, 대범한 동작으로 재해석된다. 과감하게 그어진 먹선, 거침없이 수 놓인 실선, 그리고 광목천을 팽팽하게 당기는 실의 장력이 만들어내는 굵은 주름선은 작가의 서로 촘촘히 엮이며 작가의 독창적 필치가 묻어나는 화면을 구성한다.
    
    (출처 = 파운드리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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