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XHIBITION
제11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기간| 2023.12.06 - 2023.12.12
시간| 09:00 - 18:00
장소| 서울관광플라자
주소| 서울 종로구 청계천로 85
휴관| 전시기간 휴관 없음
관람료| 무료
전화번호| 02-3788-8172
사이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
정보수정요청

전시정보


  • 대상: 까치와 같이


  • 대상: 팰리스 인 서울


  • 최우수상: SSSeoul


  • 최우수상: 금속 입체 마그넷

  • 			서울의 가치있는 유산을 감각적이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관광기념품과 디저트 발굴, 다양 한 방법으로 서울의 대표하는 이미지를 표현한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선정된 28 작품을 전시회로 개최
    *전시회 컨셉은 ‘공항의 설렘’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이라는 공모전 의도에 맞게 한국 여행을 와서 살 수 있는 물품 이라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도록 여행이라는 컨셉으로 전시 표현.
    해외여행을 상징하는 공항과 비행기를 모티브로 하여 각 공간에서 수상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의도하였음.
    - 관광기념품 부문 :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고, 지속 생산 및 양산 가능한 제품 ex) 팬시, 문구, 생활용품, 패션잡화, 디지털전자, 공예품 등 시판 가능한 실제 제품
    - 디저트 부문 :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고, 지속 생산과 실온보관이 가능한 디저트 상품 ex) 서울이라는 도시를 대표할 수 있는 제과제빵류, 한과류, 음료류 등
    공모전을 통한 수상작은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사업, 초청 외빈 기념품 등 서울 시정 업무 에 활용함.
    
    <제11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제품설명>
     
    1. 대상
     
     1) 까치와 같이, 서울 > 관광기념품 부문
     서울시의 상징색인 까치와 한국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한옥을 모티브로 제작한 도자기 향꽂이입니다. 까치는 한국에서 예로부터 길조로 여겨져 왔으며, 아침에 집 앞에서 까치가 울면 반가운 손님이 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옥의 전통기와 위에 자리 잡은 까치의 모습을 통해 서울을 찾아온 손님을 환영하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까치의 입에 향이나 작은 꽃을 꽂을 수 있으며, 이런 행위를 통해 한국의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향이 피어올라 주변으로 은은하게 퍼져 나갈 때, 서울에 대한 추억이 다시금 떠오를 수 있기를 바랍니다.
     
     2) 팰리스 인 서울 > 디저트 부문
    첫째, 경복궁의 번영 : 새 왕조가 큰 복을 누려 번영한다는 뜻으로 "번영" 의 컨셉을 담은 블렌딩 티입니다. 보리의 꽃말이 번영으로 제주 청보리와 조릿대를 블렌딩하여 번영의 의미를 담아내었습니다.
    둘째, 덕수궁의 장수 : 이 곳에 머무르게 되면서 고종의 장수를 빈다는 뜻으로 "장수" 의 컨셉을 담은 블렌딩 티입니다. 장수의 의미와 신선이 마시던 음식이라고 불리던 뽕잎차를 베이스로 블렌딩하여 장수의 의미를 담아내었습니다.
    셋째, 창덕궁의 화목 : 백성을 화목하게하고 교화시킨다는 뜻으로 “화목"의 컨셉을 담은 블렌딩 티입니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블렌딩 티를 컨셉으로 루이보스를 베이스로 무카페인 블렌딩 티입니다.
    넷째, 창경궁의 경사 : 창성하고 경사스럽다는 뜻으로 “경사"의 컨셉을 담은 블렌딩 티입니다. 연꽃의 꽃말이 경사의 의미로 연꽃과 레몬머틀이 블렌딩으로 경사의 경쾌한 이미지를 담아내었습니다.
     
     
    2. 최우수상
     
     1) SSSeoul > 관광기념품 부문
    본 출품작인 “SSSeoul”은 이용일 작가의 작품 “SSSeoul”을 인테리어 소품용 조명으로 제작한 아트 콜라보레이션 상품입니다.
    “아나 빌드 쎄울!”
    1980년대 올림픽 개최지를 발표하는 낯선 외국인의 음성은 작가에게 처음으로 해외의 시선으로 서울을 인식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국은 최빈국에서 선진국까지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1980년대의 한국은 오늘날 글로벌 도시로 발돋움하였으며, 한류와 더불어 그 브랜드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SSSeoul”은 오늘날 한국을 어떻게 인식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는 작품입니다.
    작가는 원, 방, 각 등 디자인의 기초 요소를 기반으로 역사적 상징물인 해치, 단청, 기와, 고궁 등 서울의 전통적 요소를 혼합해 전통과 현대가 살아 숨쉬는 서울을 콜라주 작품으로 표현하였습니다.
    “SSSeoul” 아크릴 조명으로 제작한 본 출품작은 서울 상징 요소와 원, 방, 각 등의 디자인과 어우러져 서울의 정취를 담은 빛을 발산합니다. 또 조도 조절 센서를 도입해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충전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조명을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본 출품작을 통해 서울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해 봅니다.
     
     2) 금속 입체 마그넷  > 관광기념품 부문
    마그넷은 관광객들이 여행을 하면서 수집하거나 선물을 주고받기에 아주 매력 있는 아이템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크기도 작아서 누구나 손쉽게 집어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 '금속 입체 마그넷'은 우리나라의 여러 문화재나 명소를 세밀한 부분까지 섬세하게 표현하였습니다. 금 도금된 스테인리스 소재를 활용하여 고급스러우며 여러 장을 겹쳐서 입체적인 구조를 사용하였고, 이를 통해 주제를 뚜렷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으며, 특히 서울 한강을 표현한 제품은 두 개를 나란히 배치하여 세트로 구성했을 때 마치 남산의 서울 N 타워에서 한강을 내려다보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3. 우수상
     
     1) 용감한 초보자 티셔츠 > 관광기념품 부문 (시민인기상 겸)
    용감한 초보자 클럽 : 서울
    서울이라는 공간에서 등산과 러닝을 포함한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을 함께 즐기고 있습니다.
    서울이라는 공간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소개합니다.
    저의 무모했던 첫 북한산 등산을 생각하며 북한산 티셔츠를, 퇴근 후 친구 쫓아 한강 달리기를 생각하며 잠수교 티셔츠를 제작하였습니다. 둘 다 기능성 티셔츠로 일반 티셔츠보다 빠르게 건조되게 주름이 덜 가는 원단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북한산 티셔츠는 등산에, 잠수교 티셔츠는 달리기에 적합하도록 설계하고 제품을 제작하였습니다.
    새로운 무언가를 시작할 때의 두려움은 굉장히 큰 것 같습니다.
    시작이라는 큰 산을 넘고자 내디딘 첫발을 함께 응원하고 격려이며 그 모습은 다른 누군가에게 큰 영감이 됩니다. 저희에게 영감이 되어줄 용감한 초보자들을 모집합니다.
     
     2) 미니어처 한옥 사랑방, 마루 > 관광기념품 부문 (시민인기상 겸)
    DIY (Do It Yourself) 제품으로 미니어처 제작키트, 한글 및 영문 설명서가 동봉되어 전용 박스에 들어 있습니다.
    한국 전통 패턴의 천을 사용하여 방석을 세련되게 표현하였고, 한옥 고유의 띠살문과 누마루를 세밀하고 디테일하게 구성하여 여유롭고 고즈넉한 한옥의 정취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전통 모양의 가구와 다과상, 도자기 등 소품으로 아기자기함을 표현하였고, 청사초롱과 석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따듯하고 화사한 조명의 느낌을 살려 무드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와지붕과 돌 담벼락을 표현하여 전통한옥 의미를 더욱 강조하였습니다.
    제품명을 한글로 강조하여 해외 관광객들의 한글에 대한 선호도를 반영하였습니다. 아크릴케이스를 기본 제공하여 먼지나 파손으로부터 보호하도록 하였고, 영문설명을 병행 표기하여 외국 고객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잊지 않았습니다.
     
     3) 귀면등잔 > 관광기념품 부문 (시민인기상 겸)
    “어둠이 짙게 깔린 공간. 어둠을 밝히는 순간 도깨비가 나타나고 다시 빛이 사라지면, 도깨비는 향기를 남기고 사라집니다.”
    <귀면등잔>의 외부는 귀면와에서따온 형태로 각기 4면이 서로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귀면은 벽사(闢邪)의 의미를 지니고 있어 옛 한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선조들은 불운의 원인이 사귀이며, 이를 더욱 강하고 사나운 귀신만이 물리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기와, 문고리, 돌담 등 건축물에 귀면문을 새겨 가족을 보호하였습니다.
    은은하게 퍼져나오는‘연꽃향’은부귀를 기원합니다. 연꽃은 진흙속에서 피지만 그에 물들지 않고 맑은 향을 내뿜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연꽃은 청렴과 고결, 그리고 조선시대에는 부귀를 상징하는 길상적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경복궁을 비롯한 여러 한옥에서 볼 수 있으며, 귀면과 함께 새겨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처럼 <귀면등잔>은 우리집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불운을 막고, 그 등잔이 내뿜는 연꽃향은 부귀를 기원하는 길상적의미를 담고 있는 공예품입니다.
     
     4) 도깨비종 > 관광기념품 부문
    용도는 목걸이 또는 장식용입니다.
    서울하면 떠오르는 보신각 종을 모티브로 도깨비 문양을 넣어 표현했습니다.
    한국의 전통 문양인 도깨비 문양을 그려 넣은 종은 휴대하는 내내 각종 사악한 것 (재앙, 질병 등)을 물리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4. 아이디어상
     
     1) 경복궁 반주화머리초 단청 스트랩 키링 (시민인기상 겸)
    서울 내 고궁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반주화 머리초 단청'을 모티프로 제작한 스트랩 키 링입니다. 목조건축이 아닌 콘크리트 건축이 발달되어 단청의 원래 쓰임새가 필요를 잃게 되었지만, 단청이 갖고 있는 의미는 지친 현대인에게 여전히 힘이 됩니다.
    하는 일이 잘 되길 기원하는 '만사형통'의 의미를 담은 반주화 머리초 단청에 스트랩 키 링의 형태를 차용하여, 가방이나 무선이어폰 등 어디서나 지닐 수 있는 형태로 제작하여 부적과 같은 쓰임새를 부여하였습니다.
    4곳의 공장에서 전문 공정을 거쳐 제작된 반주화머리초 단청 스트랩 키링은 제작자가 모든 과정을 총괄하고, 공장마다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불량품을 직접 검수함으로써 부자재 손실과 불량률을 최소화하여, 기념품으로 선물하기 좋은 적당한 가격대에 형성하였습니다.
     
     2) ‘궁’ 막걸리 키트 (시민인기상 겸)
    궁궐의 단청은 화려한 형태와 색채로 섬세하고 세련된 이미지를 느끼게 해 주는 우리 고유의 조형언어입니다.
    [“궁” 막걸리 키트] 제품은 한국인의 마음속에 내재된 아름다운 색채와 조형미를 궁궐과 단청의 이미지로 재구성하여 탄생한 기념품입니다.
    [“궁” 막걸리 키트]는 물만 부어 간편하게 막걸리를 만들 수 있는 제품으로 전통막걸리의 복잡한 제조과정을 집에서도 손쉽게 재현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3) 백선비
    조선시대 선비와 서울의아름다운 자연(해, 달, 산, 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선비 캐릭터로 디자인한 에코백입니다.
    이 제품은 면 100%소재로 가볍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일 수 있는 환경 친화적인 제품입니다. 일상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4) 해태 석고 방향제
    서울 경복궁 해태.
    예로부터 화재, 나쁜 기운을 막아주고 행운을 가져다주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수호의 의미를 담아 궁궐 곳곳에 장식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해태 석고방향제는 좋은 의미와 자연의 향으로 나의 공간을 채워줄 것입니다.
     
     5) 지하철역 연필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연필에 서울 명소 지하철역 표지판 형상을 접목하였습니다. 연필을 사용할 때마다 해당 장소를 추억하거나 꼭 방문하고 싶은 희망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연필꽂이에 꽂아두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는 기념품이 됩니다.
     
     6) 골판지 토이 만들기
    서울의 대표 문화 행사인 수문장 교대의식을 모티브로 개발한 골판지토이로 골판지 띠지가 동그랗게 감겨있는 구성품들을 이용해 만드는 kit제품입니다.
    자체 개발한 캐릭터 운[運]이를 활용해 국왕과 왕실을 지키던 수문장 무관들을 수호천사 같은 친근한 이미지로 재해석해 제작했습니다.
    캐릭터 운[運]이는 행운을 부른다, 복이 들어온다는 뜻으로 내가 만든 수문장 인형이 행운을 부르는 나의 지킴이가 되어주고 서울의 모습이 오랫동안 기억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7) 에코홀더
    K-에코 홀더는 전통문양 색동을 모티브로 생활 속에서 ESG를 실천하는, 손잡이가 있는 친환경 다회용 커피 홀더입니다. 기존 홀더와의 차별점은 편리한 휴대성과 예쁜 디자인입니다.
    고궁 방문과 한복 체험을 좋아하는 관광객들이 K-에코 홀더를 패셔너블하게 가방과 옷에 달고 다니다가, 음료를 마실 때마다 떼어내서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속 가능한 친환경 운동에 동참하게 됩니다.
    색동은 서울의 고궁에서 관광객들이 감탄하는 화려한 단청을 떠올리게 하는 Korea의 가치 있는 유산이고 시그니처입니다. 전통적으로 우리 민족이 기쁜 날에 입던 옷으로 ‘기쁨’을 나타냅니다. 색동 무늬의 K-에코 홀더는 좋아하는 사람에게 '기쁨'과 '즐거운 기분'을 선물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중심, 서울을 방문하는 세계인들이 한국을 상징하는 색동 무늬의 K-에코 홀더를 관광기념품으로 구매하여 K-컬처를 자랑하고, 탄소제로 친환경 운동에 동참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8) 조선왕실 와인마개 & 오프너
    조선 로열패밀리의 물건을 소장한 듯한[조선왕실 와인마개선물세트].
    조선의 왕만이 입을 수 있던 곤룡포 정복을 모티브로 조선 로열패밀리의 품격을 담은<K-기념품>을 제안합니다. [와인 마개]는 하늘로 승천한 용, 영조의 곤룡포로 디자인해 병의 중심에서 그 위엄과 자태를 뽐냅니다. [와인 오프너]는 하늘로 승천 중인 용, 태조의 곤룡포를 모티브로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의미를 연결 지어 뚜껑을 여는 오프너로 재탄생했습니다.
    와인 마개 제품이 패키지와 만나면 비로소 하나의 곤룡포 정복으로 보이는 아이디어 패키지를 기획하였고 곤룡포에 대한 영문, 국문 설명을 더해 우리 문화에 대해 더욱 심도 있게 알려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최근 한국의 2030 세대들의 위스키&와인 열풍이 뜨겁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와인, 위스키는 공통적으로 마시는 술이기 때문에 오프너, 병 마개는 단순 소장용이 아닌 일상 속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념품이 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9) 광화문 커피
    커피는 식품 중에서는 드물게 내외국인 모두에게 친숙한 음료입니다. 이런 장점에 착안하여 자사에서 현재 판매 유통 중인 커피 드립 백을 대한민국, 서울을 대표하는 상징공간인 광화문광장으로 패키지를 디자인하여 제작했습니다.
     
     10) 간장 카라멜
    우리 소스 간장을 활용한 세련된 K-디저트 간장 카라멜입니다.
    첫째, 차세대 K-food 간장카라멜로 장류를 기반으로 한 K-food 간장 카라멜은 젊은 감성과 Global taste를 갖춘 디저트입니다.
    둘째, 우리 소스 간장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부엉이곳간의 대표제품은 간장입니다. 해외 어느 소스보다 훌륭한 우리 소스 간장의 다양한 쓰임을 알리기 위해 디저트를 만들었습니다.
     
     
    5. 시민인기상
     
     1) 골프 앤 서울
    골프엔 서울 골프티는 N서울타워를 모티브로 디자인된 골프 티로서 서울의 상징인 N서울타워의 조형미와 골프 사용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기능성을 고려하였습니다.
    타워의 주탑과 전망대를 분리, 티 높이별로 조절이 가능하여 다양한 티 높이에 맞춰 사용이 용이하고 탄성이 좋은 ABS소재를 사용하여 잦은 타격에도 내구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서울의 영문 텍스트를 활용한 볼 마크는 골프 티와 세트 상품으로 하트 아이콘과 골프공 아이콘을 텍스트와 조합하여 심플하고 직관적이며 골프 강국 대한민국과 관광도시 서울의 상징성을 담은 실용적 관광기념품입니다.
     
     2) 하랑, 한복 키링
    첫 번째, 한복의 아름다움을 담은 ‘봄봄 한복 키링’
    한복의 색감과 우아함을 작은 키링에 담기 위하여 봄을 상징하는 매화와 겨울을 나타내는 동백꽃을 조화롭게 그리고 대한민국의 4계절의 색감으로 태슬과 진주를 달아 고급스럽게 장식하였습니다. 한복의 멋을 경험한 국내외 방문객들이 한복의 멋을 전하고 한국을 추억 할 수 있는 관광기념품입니다.
    두 번째, 국화문 댕기 키링
    한복의 댕기에 오랫동안 사용되던 8개의 국화 꽃 문양을 모티브로 현대적으로 감각을 더하여 제작한 키링입니다. 앞면과 뒷면 모두 디자인되어 있는 양면 키링으로 흑과백, 핑크와 민트등 귀여운 한복의 댕기를 표현합니다. 국화꽃잎 중간에는 반짝이는 크리스탈 스톤을 넣어 액세서리로써의 심미성을 주었습니다.
    세 번째, 하랑 무궁화 부채 키링
    하랑은 순우리말로 '하늘처럼 높아져라' 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한국의 부채춤을 모티브로 대한민국의 국화인 무궁화 꽃을 그려 넣어 무궁화의 색감을 입혀 고급스럽게 제작하였습니다. 한국을 방문하고 한복을 경험한 외국분들에게 하랑 부채는 무궁화의 의미와 함께 특별한 선물이 됩니다.
     
     3) 달항아리 노리개
    조선백자의 미를 대표하는 백자 달항아리를 작게 만들고, 한국 전통 매듭 기법 중 하나인 국화매듭과 함께 엮어 한복 장신구인 노리개를 제작한 작품입니다.
    순백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백자 달항아리와 우아한 매듭 기법으로 만든 노리개는 간결하면서도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달항아리 노리개는 장식용 소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서울 5대 궁궐 한글 책갈피 시리즈
      <서울 5대궁궐한글 책갈피 시리즈>는 서울의 5대 궁궐을 주제로 한 책갈피 시리즈입니다. 각각의 궁궐의 자음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스테인리스 스틸 0.25mm로 만들어져 얇지만 단단하고 탄성을 가지고 있는 책갈피입니다.
    본 상품은 각각의 궁궐 자음으로 제작된 책갈피와 궁궐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는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의 모서리에 끼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어 책을 덮었다 다시 열었을 때 페이지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책갈피가 책 모서리에 살짝 튀어나와 있어 책장이나 책상을 장식하는 요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책갈피는 서울을 방문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모던하게 디자인된 한글과 서울의 5대 궁궐을 기념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5) 한복을 입은 카드지갑
    '한복을 입은 카드지갑'은 우리나라 전통 종이인 한지의 닥나무 무늬가 매력적으로 표현된 한지 가죽을 소재로 한국의 대표 의복인 한복의 옷깃 모양을 포인트로 한 카드지갑으로 저희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전통의 감각을 불어넣습니다.
    
    
    (출처 = 디노마드)			
    ※ 아트맵에 등록된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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