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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제는 원본을 똑같이 만드는 것으로, 원본 없는 복제는 있을 수 없다.하지만 가상 이미지의 등장으로 복제와 원본이 가지던 명백한 위계질서가 희미해지는데, 이것을 장 보드리아르는 대상을 모방하고 재현하는 미메시스(mimesis)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실제 대상보다 더 강력한 힘을 가지는 시뮬라시옹(simulation)이라 부른다. 작가 박형진의 작품세계는 바로 이 시뮬라시옹에서 출발하는데, 그의 가상 이미지는 전통적인 예술의 이분법적인 진짜와 가짜의 구분을 모호하게 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것들을 만들어 내어 가시화하고 있다.실재와 가상을 구별하는 형이상학이 사라진 시뮬라시옹의 시대에 그의 가상 이미지는 무엇이 실재이고 가상인지 구분하고 선을 긋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말하면서, 이같은 전통적 관점의 실재와 가상에 종말을 고하는 동시에 가상 세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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