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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로탕 서울은 카이카이 키키의 소속작가인 무라카미 다카시, 미스터, 매드사키, 텐가원, 렁 카싱, 타카노 아야, 아오시마 치호, 쿠라야 에미, 오비, 오타니 워크숍, 우에다 유지 그리고 무라타 신의 구작과 신작을 전시하는 단체전 치유를 개최한다.
무라카미 다카시가 작명한 이번 전시 치유는 다면적이고 기이한 예술세계인 ‘수퍼플랫’ 과 일본 도예에 크게 기여하고 깊은 영향을 준 ‘버블랩’을 탐구한다. ‘고상한’ 문화와 ‘통속적’인 문화, ‘독창성’과 ‘모방적’, ‘예술’과 ‘상품’의 차이점을 기반으로 한 서구 미술과는 달리 수퍼플랫은 ‘아니메’와 ‘망가’에 뿌리를 둔 독립적 계통의 일본 현대 미학을 수립하였다.
‘오타쿠’란 아니메와 망가에 관심을 가지고 소비를 하는 사람을 일컫는 일본 단어이다. 1980년대에 시작된 오타쿠 하위문화는 그들이 더욱 사회에서 멀어지고 소외되며 동시에 증가한 인터넷 사용량과 함께 꾸준히 늘어가고 있다.
수퍼플랫의 세계에서 오타쿠는 자신의 내적 세계를 외부로 끌어올려 현대 문화를 주도한다. 미스터는 아니메나 비디오 게임에서 나올법한 표현법으로 평범한 일본 여자아이들을 그림으로써 그의 경력을 쌓았다. 진정한 오타쿠인 그는 예술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용도로 아니메식 표현법을 수용한 선구자이자 그 표현방식으로는 예술작품을 제작할 수 없다는 오명을 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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