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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HIBITION
21세기한국영화 웰메이드 영화의 시대
기간| 2021.02.26 - 2021.08.29
시간| 10:30 ~ 18:30
장소| 한국영상자료원(한국영화박물관)/서울
주소| 서울 마포구 상암동 1602/한국영상자료원
휴관| 일요일, 월요일, 1월1일, 설.추석 연휴, 창립기념일(1/18), 근로자의날(5/1)
관람료| 무료
전화번호| 02-3153-2001
사이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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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정보

			<쉬리>(1999)를 신호탄으로, 2000년대 초반 <박하사탕>(2000), <공동경비구역 JSA>(2000), <살인의 추억>(2003), <올드보이>(2003) 등 종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영화들이 연이어 등장했다. 마치 한국영화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는 것을 선언이라도 하는 것처럼.
그로부터 20년간 한국영화는 ‘천만 영화’로 상징되는 산업의 양적 성장, 미학적 성취, 그리고 <기생충>(2019)으로 대표되는 글로벌 영화로서의 지위까지 획득하면서 그야말로 한국영화 역사상 유례없는 르네상스의 시대를 보냈다. 작품성과 상업성을 겸비한 이른바 ‘웰메이드 영화’는 대중의 관심과 호응을 끌어냈고, 한국영화 산업계의 욕망이자 지향점이 되었다. 독립·다큐멘터리영화는 권력 및 자본과 긴장관계를 유지하며 대중에게 더 가까이 다가갔다.

"한국영화계는 조금 더 모험적인 필요가 있다."(봉준호, 2020)

그러나 점차 흥행을 위한 상업 전략이 우선하고 대기업 독과점 문제가 심해지면서, 2000년대 초반에 누렸던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제작 풍토는 사라져갔다. 설상가상으로 지난 20년간 한국영화가 쌓아온 눈부신 성과는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장벽 앞에서 순식간에 붕괴되었고, 다시 회복할 수 있을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이번 전시는 21세기 20년간의 한국영화를 2003, 천만, 미학, 장르, 여성, 독립/다큐의 6개 키워드를 중심으로 조망하고 있다. 한국영화의 르네상스를 가능하게 한 힘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오늘의 위기를 극복하고 빛나는 한국영화의 시대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전시기획 및 진행 : 조소연 큐레이터(한국영상자료원 학예연구팀 차장)
공동기획 : 장병원 평론가, 김형석 평론가, 손희정 평론가			
※ 아트맵에 등록된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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