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NEWS
바림 탈 현지화 신드롬 예술가/기획자/연구가 모집
기간| 2022-07-04 00:00 - 2022-07-25 11:59
공모처| 바림
문의| barimgwangju@gmail.com 혹은 SNS상의 DM
지원| https://docs.google.com/forms/d/1A1d2sHIk28FmMYBCst7CDsyp-ykj2RswRArIT4EzpfM/viewform?edit_requested=true
사이트| 홈페이지 바로가기
첨부파일

공모내용

바림에서 탈 현지화 신드롬 Post-localization Syndrome에 함께할 예술가/기획자/연구가를 모집합니다.

탈 현지화 신드롬 Post-localization Syndrome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바림이 6명의 아세안 예술가/기획자와 함께 시동을 거는 한-아세한 예술 교류 프로젝트입니다. 이미 6명의 아세안 참여자는 확정이 되었고, 2명의 한국 참여자를 추가로 모집합니다.

타이틀에서 언급하는 ‘현지화’는 IT, 게임 기업 등에서 많이 쓰는 기업/상업/자본의 언어이지만, 2차 세계 대전 이후, 강대국의 국제화와 표준화의 대입에서 시작된 개념이기도 합니다. 세계화(globalization)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쓰이기도 하지만, 현재는 양방향을 오가며, 일대일 번역을 뛰어넘는 ‘초월 번역’의 의미도 있다고 보여서, 이 프로젝트에서는 세계(글로벌)와 지역(로컬)을 오가는 맥락으로 이 단어를 사용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정치적 거리감, 경제, 문화의 일방적 소통성을 해협처럼 사이에 두고 있는 한-아세안의 거리감을 의식하며, 현재 유행처럼 거론되는 탈식민주의의 예술적 맥락을 조금 더 자세히 짚어보고 연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올해는 서로를 알아가는 일정으로 리서치와 워크숍으로 시작합니다. 

인권, 생태, 페미니즘, 정치적 옳음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많은 이론과 실천들이 ‘현지화’라는 벽에 부딪혔을 때 오히려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지는 않을지 궁금합니다.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있는 프로젝트이니만큼, 긴 호흡으로 깊고 넓은 연구, 창작 기회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기획자/연구가를 모집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일차적으로 9월 한 달간 바림에서 진행되며, 광주에서 활동하는 예술가/기획자/연구가를 우대합니다.

매일 출석할 의무는 없으나, 9월 한 달간 체류하는 6명의 아세안 예술가 (인도네시아 2명, 베트남 3명, 태국 1명)와 소통하고 교류하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으니, 개인의 연구와 더불어 공유의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실 분을 우대합니다. 9월 한 달간은 다 함께 섞여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는 시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그 이후, 내년에는 좀 더 작업과 연구를 확장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활동 기간 및 장소>
– 2022년 9월 1일 – 30일 @바림 및 광주광역시 전역
– 2023년 @ASEAN국가 (미정)

<필수 이행 활동>
* 2022년 9월 1일 – 30일
– 바림을 기반으로 삼아 개인 리서치 진행
– 리서치와 관련하여 대중 대상 워크숍 1회 이상 진행

* 2022년 10월 1일 – 10월 31일
– 온라인 출판물 및 아카이브 제작에 적극적인 협조 (단순한 기록 사진/영상이 아닌 아카이브로 의미가 있는 자료를 제작)

* 2022년 11월 1일 – 12월 31일
– 9월 활동을 바탕으로 2023년 리서치 및 제작 계획 수립

<대상>
총 2명
– 본 프로젝트와 관련된 구체적인 리서치 주제와 한 달 간의 계획이 수립되어 있음
– 한 달간의 리서치 뿐 아니라 내년 ASEAN국에서 진행하려는 리서치로 확장 가능성이 있음
– 아시아의 탈식민주의, 특히 아시아나 동아시아가 아닌 동남아시아 (ASEAN)의 관점에서 예술적 흥미가 있는 창작자 (예술가, 제작자, 기획자, 비평가 등 모두 포함)
– 한국에서 활동함 (재외 한국인을 포함하나, 9월 리서치 기간에는 활동을 위해 한국에 있을 필요가 있음)
– 외국인 국적일 경우, 현재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어야 함
– 이미 확정된 6명의 ASEAN작가들과 단체로 진행하는 미팅, 답사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화합을 도모하고자 노력함
– 참여 기간 중, 타인과 성숙하고 유연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약속을 지킴
– 듀오 및 콜렉티브, 팀으로 지원 가능하지만 지원내용은 1인과 같음 (숙박 또한 1인만 지원 가능)
– 나이, 학력, 경력, 성별: 제한 없음
– 영어 필수 아님

<우대> (*필수는 아님)
– 광주에서 활동하고 있음
– 서울/경기 이외의 지역에서 활동 중임
– 기존에 ASEAN국가들에 관련된 리서치를 한 적이 있음
–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태국어 가능자 

<지원 사항>
– 아티스트피 160만원 (원천세 포함)
– 공동 스튜디오 작업 공간 (바림)
– 재료비, 제작비 일부 지원
– (비광주 지역 대상) 숙박 일부 제공 (*숙박은 상의하여 결정합니다만, 다인 1실, 단체 숙박의 가능성이 높으니 생활면에 있어 단체 생활을 원하지 않는 분은 참고부탁드립니다.)
– 통역, 번역, 홍보 등 일체
– 큐레이토리얼 협력

<모집 일정>

7월 25일 자정 마감 / 7월 내 합격자 발표

※ 아트맵에 등록된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팸플릿 신청
*신청 내역은 마이페이지 - 팸플릿 신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부 이상 신청시 상단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확인
공유하기
Naver Facebook Kakao story URL 복사